프로그래밍 언어란 무엇인가?

프로그래밍 언어란

C#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수행하려는 명령을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구문이 다르지만, 첫 번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운 뒤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는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작업은 사람이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명령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하는 명령을 “소스코드” 라고 합니다.

작성된 소스코드는 개발자만이 알 수 있는 구문입니다. 이것을 컴퓨터가 알 수 있게 하는 것이 컴파일입니다. 컴파일을 해야만 컴퓨터가 알 수 있는 형식이 되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컴파일이란

컴파일러 라는 특수 프로그램은 컴퓨터 CPU에서 실행할 수 있는 다른 형식으로 소스 코드를 컴퓨터가 알아 볼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개발 툴을 이용하면 버튼 1클릭으로 쉽게 컴파일 할 수 있습니다.

소스코드를 컴파일해야 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처음보는 사람은 암호처럼 보이겠지만 컴퓨터 조차 그렇게 본다는 것입니다. 수천 또는 수백만 개의 작은 스위치를 설정하거나 해제하여 표현되는 컴퓨터 언어로 변경하는 것이 컴파일이 기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령 인간이 이해하는 코드와 컴퓨터가 이해하는 형식을 연결하는 브릿지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구문이란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문에는 키워드, 연산자(세미콜론 또는 괄호와 같은 특수 키보드 문자), 컴파일러에서 적용하는 기타 문법 규칙 등이 포함됩니다. 모두가 합의한 규칙대로 정해시 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가령 구문을 끝낼 때는 ; 문자로 마친다든지 하는 것들이죠.

개발 툴(대표적으로 비쥬얼 스튜디오)에 코드를 입력하면 여러 단어와 기호의 색이 약간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문 강조 표시는 C#의 구문 규칙을 따르지 않는 코드 오류를 쉽게 파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한글에서 타자를 칠 때 맞춤법 틀리면 아래 빨간실선 생기는 것과 같습니다.

Visual Studio Code와 Visual Studio IDE같은 개발툴에서는 이런 기능과 비슷하고 훨씬 더 강력한 여러가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C# Hello World 작성법

최신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