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소2 뽑기 시스템 – ‘수호령’ 설명 및 뽑기 기대값

리니지 라이크 게임에는 모두 존재하는 펫 시스템과 같은 것이 수호령입니다. 블소2에는 펫이 수호령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데요.

리니지류의 게임을 해보셨다면 바로 아실테구요. 27,000원에 11번의 기회로 수호령 뽑기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수호령은 일반 등급부터 전설등급까지 존재합니다.



전설등급 ‘아랑’

현재 유일한 전설 등급인 ‘아랑’입니다. 능력치는 등급별로 천차만별이지만 높은 레벨의 수호령을 획득할수록 경험치 획득량, 최대 소지 무게, 내력 재생, 무공 공격속도 등등 모든 옵션이 기하급수적으로 좋아집니다.

게임을 즐겁게 즐기기 위해서는 상위 단계의 수호령이 무조건 필요하다는 말씀입니다.

영웅 1티어 등급

영웅 1티어급과 비교해봐도 전설 등급의 옵션은 넘사벽입니다. 절대 넘어설 수 없는 간극이 존재하지요. 리니지류 게임을 즐겨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나의 적에게 몇번 처발려버리면 눈 돌아가서 과금하는게 정석이거든요.

그 간극을 가장 쉽게 메꿀 수 있는 것이 소울과 수호령이 되겠구요. 등급이 높은 적과의 싸움은 그냥 고기방패 밖에 되지 않으니까요.



NC의 악랄함

모든 블소2 캐릭터는 내력이라는 이름으로 타 게임의 마나와 같은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내력이 존재해야 스킬이 사용 가능하지요.

헌데 이 내력 회복 올려주는 옵션을 얻을 수 있는 곳이 수호령 밖에 없습니다.

이 말은 내가 여러가지 스킬을 높은 금액을 주고 획득해도 몇가지 밖에 쓸 수 없다는 말과 같은데요. 게임을 즐기다보면 5~6가지 스킬은 금방 습득하게 되는데 3가지 정도 밖에 쓰질 못합니다. 내력 회복이 딸려서 말이죠.

그런데 내력 회복을 올리려면 상위 티어의 수호령을 뽑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장비도감, 컬랙션, 아이템 옵션 어디를 봐도 현재 내력 회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저는 못 찾겠네요..

전설과 일반 등급의 내력 차이

어마어마한 내력 회복의 차이를 보세요. 물론 제일 낮은 등급인 일반 등급과의 비교이긴 하지만 차이가 12배입니다. 일반 또는 상급 등급의 수호령 만으론 스킬 사용이 매우 제한적일 수 밖에 없지요.

관련 글  블소2 회복 불가능.. 거래소에 템도 없고 거래도 없다.

허나 게임 중 희귀 등급의 수호령까지는 한개 던져줍니다. 희귀 등급의 내력 재생은 제일 저급 티어가 +24 정도되어서 그냥저냥 즐길만은 합니다.

하자만 사람의 욕심을 끝이 없고 남들보다 조금 앞서 나가려면 과금을 해야하는데 시작은 소소하게 몇만원 일 수 있지만 종래에는 몇백만원이 우습게 지출된다는 점 잘 알고 계실겁니다. 과금~ 시작이 어렵지 일단 첫 뽑기 돌리면 영웅 뽑을 때까지 카드 결제하고 있죠?ㅎㅎ

수호령 뽑기 기대값

2,700원에(1회 뽑기 금액) 희귀 뽑을 확률은 1.4%, 영웅이 나올 확률은 0.1%입니다. 합성이라는 시스템이 또 있기는 하나 뽑기 만으로 영웅을 뽑을 확률은 대략 300~400만원 선이라고 보여집니다.

여기서 영웅 카드 중복 4장을 합성하여 전설 수호령을 얻을 수 있는데, 중복 4장을 만드는 것도 대략 몇천만원 정도 소요될 것인데, 이렇게 얻은 4장의 영웅 카드로 전설을 얻을 확률은 8.5%입니다.

대략 4~5천만원 과금을 해야 절반도 안되는 확률로 전설 카드를 얻을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리니지류 게임들은 상위 1% 귀족들만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럭셔리 게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어디까지 갈까 NC

마나 회복과 같은 기본적인 게임 부분들까지 과금의 영역으로 가지고 간 엔씨의 악랄함에 다시 한번 혀를 끌끌찹니다.

민심이 너무 안좋다 보니 많은 부분에서 수정이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좀 더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건 게임사가 아니라 바로 우리 유저들입니다. 냉정하게 과금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관련 포스팅

블소2 후기

과금(BM) 시스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