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디셈버 오픈베타 플레이 후기 (다아블로 + 리니지M BM)

언디셈버가 오픈베타를 시작했습니다. 12레벨까지 플레이를 진행해보았는데요. 게임 스타일은 디아블로와 89%흡사합니다. 사냥스타일 및 웨이포인트 등 도 마찬가지고 21세기 사동사냥이 판치는 이시국에 불편한 수동사냥까지 비슷합니다.

거기에 지금은 알수 없는 상태인데요. BM은 리니지M을 따라갈 듯 보입니다. 펫이 있는걸 확인했습니다. 게임사도 먹고 살아야죠. 과연 어느 정도 과금 유도를 할지 궁금하네요.



클래스

언디셈버의 클래스가 없습니다. 무기에 따라 클래스가 바뀐다고나 할까요? 무기에 따라 클래스가 검사, 활, 마법사 이렇게 3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반 인트로 클래스별 사냥 영상입니다. 큰 차이가 보이진 않죠.

검사

마법사



커스터마이징

커스터마이징은 어느 정도 자유로워 보입니다. 하지만 게임 자체가 디아블로2와 같은 2인칭 고정시점 게임이라 게임 내 캐릭터 얼굴을 볼 수 없습니다. 퀘스트 스토리 중 확인이 가능하달까.. 보통은 다들 스킵하잖아요…. ?

커스터마이징은 있으나 쓰잘때기 없다는 말씀입죠.

퀘스트

디아블로 라이크긴 합니다만 여타 한국형 MMORPG답게 메인퀘스트 및 서브퀘스트가 존재합니다.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서브퀘스트도 자연스럽게 진행되는데요. 오토게임이 아니다보니 적응이 잘 안되네요. 쉬엄쉬엄 퀘스트 진행하면서 게임 즐기기에는 무리없어 보입니다.



인벤토리

이 게임 내에서 제일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오딘과 같은 시스템의 인벤토리입니다. 허나 소모품의 경우 100개까지 뭉쳐집니다. 물약 500개를 산다면 100개씩 5칸을 차지한다는 말이죠..

디아블로2와 같은 공간 차지형 인벤토리가 아니라서 테트리스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리니지M과 같이 인벤토리 무게가 있는 것이 아니라서 같은 종류의 아이템을 많이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상태 창

맞춰야하는 아이템 개수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향후 팔찌, 인장 등등이 추가될런지는 모르겠지만 기본적인 착용부위만 확인 가능합니다.



파밍

디아블로2가 아직도 사람들이 재미있어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그 중 하나는 아이템 파밍일 것입니다.

언디셈버 또한 아이템 파밍의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2시간 정도 플레이했는데 지루한 느낌은 없었습니다.

관련 글  '갓 오브 워' 1월 14일(미국 동부시간 기준)에 출시

사냥 스타일

기본 뼈대는 디아블로2와 거의 유사합니다. 게임성 또는 디테일함에서 디아블로2 레절렉션이 우위를 보입니다.

디테일한 컨트롤에서 디아블로와 조금 다릅니다. 언디셈버는 QWER의 단축키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일 자주 쓰는 스킬은 오른쪽 마우스에 세팅하면 되구요. 단축키나 오른쪽 마우스를 꾹 누르면 해당 스킬을 계속 사용합니다.

화면 전환 안되구요. 축소, 확대 또한 안됩니다.

해당 보스몹 광역공격 범위 밖에서 서먼 몬스터로 탱하면서 보스 몬스터를 잡는 모습입니다. 디아블로와 비슷해 보이나요.

물론, 퀘스트 몬스터입니다.



불편한 점

캐릭터 이동을 왼쪽 마우스로만 하는게 제일 불편합니다. 요즘엔 오토 게임을 즐겨하는지라 수동 컨트롤 자체가 어색한데요.

그래도 예전 와우나 아이온 하던 기억에 WASD 단축키로 이동하면 참 좋은데 그건 안되더라구요. 적응되면 불편함 없이 플레이하겠지만 굳이 디아블로의 나쁜점도 가지고 오지 말지 그랬습니다.

아직 갖가지 버그가 많습니다. 아직 오픈 베타라 당연한 얘기지요.

디아블로2 보다 나은점

인벤토리는 참 마음에 듭니다. 디아블로와 다르게 오픈 월드라는 점도 흥미롭구요.

길드 창설 및 와우와 같은 공격대 형성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직 저렙이라 해보진 못했는데요. 향후 기대가 됩니다.

다아블로2 보다 못한점

굳이 재미있는 디아블로2를 두고 과금을 해가면서 할만큼 재미가 있을까 의문입니다. 그래픽도 이번에 출시한 디아블로2 레절렉션에 비교조차 하기 힘듭니다.

스킬 조합이라던지 뭔가 색다른 재미를 추구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게임 플레이 방식은 위에서도 보듯이 단순합니다. QQQQQ만 누르면 됩니다. 약간의 컨트롤을 해주면 좀 더 어려운 난이도도 도전 가능하겠지만 이 게임은 과금이 되기에 과금하고 QQQQ키만 눌러주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