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4] 잉글랜드 경제 건물 & 업그레이드 알아보자

마을회관

직물을 업그레이드하면 주민의 체력이 증가한다. 비용과 시간을 생각하면 굳이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을까? 초반엔 불필요하고 중후반 즈음 자원이 남을때 업그레이드를 생각하면 좋을 듯하다.



제분소

암흑시대

초반 양이나 사슴, 멧돼지 등을 사냥하여 자원을 수집하는데 빠르게 업그레이드 해주면 좋을 듯하나, 잉글랜드의 경우에는 농장 어드벤티지가 너무 좋기 때문에 굳이 필요할까 생각되는 옵션이다.

주민의 자원 운반 능력 및 속도를 증가시켜주기에 빠른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봉건시대

정찰병이 동물을 잡아 사체를 운반할 수 있게 해준다. 야생동물에 대한 공격력 또한 200% 올려주기에 꽤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사슴이야 그냥 잡는다 쳐도 이 기술을 업그레이드해도 멧돼지랑 다이다이 뜨면 정찰병이 진다. (고기: 양 250, 사슴 350, 멧돼지 2000)

그래서 필요없는 업그레이드 중 하나..

본격적으로 농장에서 식량 수집 시작할 때 업그레이드 해주면 좋다. 필수 업그레이드

성주시대

업그레이드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식량 수집량이 상당히 좋아진다.

제국시대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자원의 양이 2배씩 증가한다. 허나 빠르게 업그레이드 해주면 좋다.

잉글랜드가 사기 종족인 이유가 여기에 또 존재한다. 이 기술로 인해 잉글랜드는 농장마다 금을 생산할 수 있다. 그것도 아주 안정적으로..

미리 만들어놓은 농장마다 안정적으로 금을 수급하므로 후반에 많이 쓰이는 금을 별 무리없이 확보가 가능하다.



제재목 캠프

암흑시대

주민의 벌목 속도를 2배 증가시킨다. 목재 수집 속도가 아니라 나무를 쓰러트리는 속도를 2배 증가시킨다. 나무 쓰러트리는데에도 꽤 시간이 들어가므로 되는대로 빠르게 업그레이드해주면 좋다.

봉건시대

목재 수집 속도를 15% 증가

성주시대

목재 수집 속도를 15% 증가

제국시대

목재 수집 속도를 15% 증가 문명이 한단계씩 발전할 때마다 목재 수집 속도를 15%씩 증가 시켜주는 기술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소모되는 자원이 2배씩 증가하므로 여력이 된다면 빠르게 업그레이드 시켜주자.

관련 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4 / 프랑스 캠페인 / 어려움 / 노르망디 탈환~



채광 캠프

봉건시대

금 및 석재 수집 속도 15% 증가. 초반부터 중후반까지 금의 사용처는 많으므로 빠르게 업그레이드해서 금광을 많이 선점하는 것이 좋다.

성주시대

금 수집 속도 기술 업그레이드에도 금이 들어간다.

제국시대

제국시대에서는 금을 확보할 수 있는 루트가 다양해지므로 빠르게 업그레이드 할 것 까진 없다. 시장에서 교역도 할 수 있고, 잉글랜드의 경우 종족 특수기술인 농장 울타리를 먼저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금 확보에 더 도움이 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