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코드의 작동방법

여기 한줄의 코드가 있습니다.

Console.WriteLine("Hello World!");

리터럴문자열

코드를 실행하면 Hello World! 메시지가 출력 창에 출력되었습니다. C# 코드에서 큰따옴표로 묶인 문구를 리터럴 문자열 이라고 합니다. 즉, H, e, l, l, o 등의 문자를 문자 그대로 출력으로 보내려고 했습니다. 리터럴 문자열은 쓴 그대로 화면에 출력됩니다. 프로그래밍 내에 예약어나 명령어가 아닌 있는 그대로를 프린트하는 것입니다.

메서드

WriteLine() 을 메서드 라고 합니다. 메서드 뒤에는 괄호 집합이 있으므로 항상 메서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각 메서드에는 하나의 작업이 있습니다. WriteLine() 메서드의 작업은 한 줄의 데이터를 출력 창에 쓰는 것입니다. 출력된 데이터는 여는 괄호와 닫는 괄호 사이에 포함되어 입력 매개 변수로 전송됩니다. 일부 메서드는 입력 매개 변수가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은 메서드도 있습니다.

하지만 메서드를 호출하려면 항상 메서드 이름 뒤에 괄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괄호를 ‘메서드 호출 연산자’라고 합니다.

클래스

Console 파트를 클래스 라고 합니다. 클래스는 메서드보다 큰 집합으로 모든 메서드는 하나의 클래스에 속한다고 보면 됩니다. 더 적절한 표현으로 메서드가 클래스 내부에 있습니다.

메서드에 액세스하려면 메서드가 있는 클래스를 알아야 합니다. 하나의 클래스에는 자주 사용하고 유사한 작업을 수행하는 모든 메서드을 취합하여 구성하고 있습니다. 어떤 메서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그 클래스를 임포트 해와야 합니다. 레고로 보면 바퀴 조립을 위해 바퀴 키트를 가지고 오는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클래스 이름 Console과 메서드 이름 WriteLine()을 구분하는 점(.)도 있습니다. 마침표(.)는 ‘멤버 액세스 연산자’입니다. 즉, 점을 통해 클래스에서 해당 메서드 중 하나로 “탐색”하는 것입니다. 레고 바퀴 키트에서 찾고자 하는 바퀴를 찾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TRL + F)

문장의 종결자 세미콜론

마지막으로, 세미콜론(;)은 ‘FINISH 연산자’입니다. C#에서 문 은 전체 명령입니다. 세미콜론은 명령 입력을 마쳤음을 컴파일러에 알립니다.

마치며

출력문 한줄로 기본적은 내용을 훑어봅니다. 물론 지금 알아야하는 내용은 아닙니다. 저 내용을 암기하는 건 2000페이지 백과사전을 암기하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엉덩이로 체득하고 코딩으로 삽잘하다보면 자연히 알게되는 내용입니다.

관련 글  닷넷으로 간단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저것들이 뭉친 것들의 집합을 알고리즘이라고나 할까요? 알고리즘 이해되면 개발 끝난거죠.

최신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