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네덜란드 문명 특성, 지도자, 유닛, 건물, 승리 팁 정리

네덜란드 문명 특성

강 옆에 있는 캠퍼스와 극장가, 산업구역에 상당한 인접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항만이 완성되면 인접 타일에 문화 폭탄을 투여합니다. 댐 특수지구 및 제방 장벽 건물 건설에 대해 생산력 +50%를 제공합니다.

네덜란드 지도자



특수 유닛

드 제벤 프로빈센

프리깃을 대체하는 네덜란드 특유의 르네상스 시대 유닛이다. 방어력을 갖춘 특수지구를 공격 시 전투력 +7를 획득한다.

특수 건물

간척지

건설자 능력을 잠금 해제하여 간척지를 건축 가능하다.

식량 +1, 생산력 +1, 주거공간 +0.5를 제공하며 다른 간척지 시설에 인접해 있으면 식량 +1를 추가로 제공한다. 기술 발전표와 사회 제도 진보에 따라 생산력과 금, 식량이 추가된다.

3개 이상의 지나갈 수 있는 지상 타일에 인접한 해안이나 호수에 배치할 수 있으며 타일의 이동 비용이 3으로 증가한다.



승리 팁

네덜란드는 문명 특성 하나만으로도 설명이 끝난다. 강 옆에 위치한 특수지구(캠퍼스, 극장가, 산업구역)에서 인접 보너스 +2를 얻는 것만으로 엄청난 이점을 가지고 시작한다.

실제로 한국이 아닌 이상 캠퍼스 짓고 인접 보너스 과학 +2를 받으려면 엄청난 지형에 지어야 하는데 쉬운 일이 아니다. 예로 열대우림 4개와 인접해야 과학 +2를 받는다.

그 옆에 다른 특수지구를 지어야 하는 만큼 메리트는 엄청나다. 그것도 초반부터..

특수 건물로 간척지가 있는데 옵션은 참 좋은데 그만큼 입지를 찾는것이 힘들다. 크게 신경쓰지 말고 지어주되 그래도 간척지 입지는 봐주면서 도시를 펴도록 해보자.

강 끼고 도시 펴고 특수지구 강 옆에 배치. 간척지 되는대로 펴준다. 그럼 스노우볼은 알아서 굴러가는 문명.



문명6 다른 문명 포스팅

관련 글  문명6 지도자 특성 - 러시아 '표트르 1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