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말리 문명 특성, 지도자, 유닛, 건물, 승리 팁 정리

말리 문명 특성

인접한 모든 사막 및 언덕 타일마다 도심부가 신앙 +1과 식량 +1을 얻습니다. 광산이 생산력 -1과 금 +4를 적용받습니다. 신앙으로 상업 중심지 특수지구 건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건물 건축 또는 유닛 훈련에 대해 생산력 -30%가 적용됩니다.

지도자



특수 유닛

만데칼루 기병대

기사를 대체하는 말리 특유의 중세 시대 기병 유닛입니다. 만데칼루 기병대와 육지 타일에서 4타일 이내에 있는 상인 유닛이 약탈당하지 않습니다.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면 상대 유닛의 기본 전투력에 준하는 금을 얻습니다.

특수 건물

수구바

금융 및 교역에 특화된 말리 특유의 특수지구로, 상업 중심지를 대체합니다. 이 도시에서 금과 신앙으로 유닛, 건물, 특수지구를 구매하는 비용이 20% 저렴합니다. 기본 인접보너스와 함께 각 인접 성지마다 금 보너스 +2를 제공합니다.



승리 팁

골드에 특화된 문명이다. 문명6에서는 거의 모든 것을 골드으로 구매가 가능하기에 엄청 쌘 문명같지만 어느 정도 골드 확보가 되지 전까진 독보적으로 약한 문명이다.

그렇기에 초반 플레이가 무척이나 조심스러운데 혹여나 초반에 황금기라도 온다면 그리고 옆나라가 마푸체라면 마우스 던질 수도 있다.

초반 스타팅 포인트가 사막 지역인지라 모든 자원 산출량이 모자라기에 도시 인구 증가도 힘들고 건물 생산 패널티까지 있어서 뭔가를 생산할 때 한 세월이 걸린다.

개척자나 건설자를 뽑을 때도 패널티를 받기 때문에 초반 3~4시티 가는 것만해도 토 쏠릴 수 있다. 주변 문명 상황봐서 좀 더 세력을 키울 수 있지만 말리는 초반에 극히 조심히 플레이해야 한다.

허나 고대시대가 끝나고 도시에 하나 둘 수구바가 들어서기 시작하면 포텐이 터지는 문명이다. 고전시대를 맞으면 어떻게든 황금기를 열어 값싼 가격에 개척자, 건설자를 마구 뽑아주며 발전을 시작한다. 이때부터 돈을 마구 써도 돈이 많아지는.. 제대로 플렉스한 만사 무사를 플레이할 수 있다.

관련 글  [문명6] 스코틀랜드 문명 특성, 지도자, 유닛, 건물, 승리 팁 정리

골드는 게임 후반부로 흘러갈수록 쓸 곳이 많아지고 말리의 경우 골드가 넘쳐나기에 빠르게 다른 문명들을 제낄 수 있다. 내키는 승리 유형으로 플렉스해도 다시 또 골드가 넘쳐나는 기이한 문명이다.

초반 총독은 레이나를 뽑아주도록 하자. 레이나 특성 상 특수지구도 골드로 살 수 있기 때문에 발전이 빨리 필요한 도시는 레이나를 주둔시키고 골드로 플렉스 해주자.

또한 상업지구 스파이 배치 또한 필수이다. 후반 가면 골드 엄청 훔쳐간다…



문명6 다른 문명 포스팅

관련 글  문명6 지도자 특성 - 그리스 '고르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