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스코틀랜드 문명 특성, 지도자, 유닛, 건물, 승리 팁 정리

스코틀랜드 문명 특성

행복한 도시에 과학 +5%, 생산력 +5%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행복한 도시는 캠퍼스마다 위대한 과학자 점수 +1, 산업구역마다 위대한 기술자 점수 +1을 제공합니다. 황홀한 도시에는 이와 같은 모든 효과가 두 배로 제공됩니다.

지도자



특수 유닛

하이랜더

레인저를 대체하는 스코틀랜드 산업 시대 정찰 유닛입니다. 언덕과 숲 지형에서 전투 시 전투력 +5를 획득합니다.

특수 건물

골프 코스

스코틀랜드 특유의 골프 코스를 지을 수 있는 건설자 능력을 잠금 해제합니다. +2 쾌적도와 +2 금을 제공합니다. 도심부 특수지구가 인접해 있으면 문화 +1, 유흥단지 특수지구가 인접해 있어도 문화 +1을 제공합니다. 기술 발전표와 사회 제도 진보에 따라 관광 및 주거공간이 추가됩니다.

사막이나 사막 언덕에 배치할 수 없으며 도시당 하나만 가능합니다. 골프 코스가 있는 타일은 교체할 수 없습니다. 매력도 +1을 제공합니다.



승리 팁

한국 문명과 더불어 과학 승리 기반으로 이뤄진 문명 특성을 가진 스코틀랜드이다. 한국에 서원이 있다면 스코틀랜드에는 강력한 위인점수, 과학 및 생산력을 확보할 수 있는 어드벤티지가 존재한다.

스코틀랜드는 일반 쾌적도에서도 과학자 점수를 추가로 받고 행복함 상태라면 도서관 없이도 2점을 받기 때문에 다른 문명보다 과학을 빠르게 가져갈 수 있다. 고전시대부터 가능하기에 과학자 독점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초반 잘 풀리면 어느 문명봅다 손쉽게 흘러갈테지만 수도 위치, 외교 관계 등 쾌적도를 올리는 것이 힘들다면 사실상 문명 특성이 없다고 봐도 무관하기 때문에 초반에 전쟁없이 술술 흘러가줘야 할만하다.

특수 건물인 골프코스 또한 상당히 늦게 지을 수 있어 큰 의미가 없다. 다만 지도자 특성이 나쁘지 않아 해방 전쟁 선포 후 생산력만 챙기는 방향으로 스노우볼을 굴려줄 수 있다.

관련 글  [문명6] 인도 문명 특성, 지도자, 유닛, 건물, 승리 팁 정리



문명6 다른 문명 포스팅

관련 글  [문명6] 브라질 문명 특성, 지도자, 유닛, 건물, 승리 팁 정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