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스페인 문명 특성, 지도자, 유닛, 건물, 승리 팁 정리

목차

스페인 문명 특성

민족주의 및 동원령 대신 중상주의로 선단 및 함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교역로가 금 +3, 신앙 +2, 생산력 +1을 얻습니다. 여러 대륙 간을 연결하는 교역로의 경우 이러한 수치가 3배로 증가합니다. 수도에 속하지 않은 대륙에 도시를 건설하면 특수지구 대한 생산력 +25%와 건설자 1명을 얻습니다.

지도자



특수 유닛

콩키스타도르

머스킷병을 대체하는 스페인 특유의 르네상스 시대 유닛입니다. 선교사, 이단심문관 또는 사도와 같은 타일에 있거나 인접하면 전투력 +10을 획득합니다. 이 유닛이 도시를 점령하거나 도시를 점령할 때 바로 옆에 있으면, 도시가 자동으로 콩키스타도르 플레이어의 대중 종교로 개종됩니다.

특수 건물

전도관

스페인 특유의 전도관을 지을 수 있는 건설자의 능력을 잠금 해제합니다. 신앙 +2를 제공합니다. 수도와 다른 대륙에 있으면 신앙 +2, 생산력 +1 및 식량 +1을 제공합니다. 모든 인접한 캠퍼스 또는 성지 특수지구에 대해 과학 +1을 제공합니다. 문화 유산을 발견하면 추가 과학이 제공됩니다. 원래 수도의 대륙이 아닌 도심부 근처에 전도관 시설이 있는 도시의 경우 턴당 충성심 +2가 제공됩니다.



승리 팁

스페인은 역사와 비슷하게 플레이해야 승리를 쟁취할 수 있다. 종교만 전파해서는 힘들고 정복과 종교 전파를 같이 해줘야 진정한 승리를 거둘 수 있다.

모든 이교도들을 개종하는 것이 임무인데 반해 초반에 스페인의 종교를 획득할만한 이점이 없다. 그래서 자기 종교를 가져야 하는 스페인임에도 불구하고 종교를 가지고 오기가 쉽지 않다.

야만인을 비롯해서 초반 깡패 문명이 옆에 있다면 버티기도 힘들 것이다. 하지만 종교 창시하고 내부 교역로 몇개를 가지고 있는 상태까지 잘 왔다면 이때부터는 조금 할만하다.

골드를 최대한 활용하여 외부 교역로를 넓혀주며 골드를 수급하고 신앙을 모아준다.

처들어오는 적을 막으며 교역로를 뚫고 방어를 하고 진행해나가기가 힘이 들지만 르네상스 시대까지 잘 버텨준다면 이제 스페인 타임이 시작된다.

콩키스타도르는 스페인의 정복시대를 잘 표현해주는 특수유닛으로 종교와 함께 한다면 르네상스 시대 패왕이 될 수 있다.

관련 글  [문명6] 마푸체 문명 특성, 지도자, 유닛, 건물, 승리 팁 정리

이때 무엇보다 중요한점은 종교를 창시해서 가지고 있되 전파하면 안된다는 것과 충분한 신앙을 모아놔야 한다는 것이다. 스페인 특성 상 타 종교와 싸우면 전투력 +5 이점이 있으므로 콩키스타도르로 르네상스 시대에 진정한 패왕이 될 수 있다.

정복과 개종을 동시에 진행하며 크게크게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는 문명이다.



문명6 다른 문명 포스팅

관련 글  [문명6] 헝가리 문명 특성, 지도자, 유닛, 건물, 승리 팁 정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